PPF를 차량에 시공하시려고 생각 하시나요?
그렇다면 반드시 시공전에 PPF 전문 시공점에 아래의 사항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1. 일반 필름인지, 저황변 필름인지...

PPF는 시공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UV(자외선)에 의해 필름 황변(Yellowing)현상이 발생하며, 이러한 이유로 유통되고 있는 프리미엄 PPF는 황변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팅/본드/원단을 UV저항력을 갖는 소재로 선택하여 만드는데...이러한 필름을 흔히 '저황변 필름'이라고 합니다. 저황변 필름이라고 하는 것은 말그대로 일반 필름과 비교하여 동일 기간 대비 황변이 '작게 온다' 는 뜻으로, 정확히 얘기하면 실제로는 '천천히 온다'는 얘기가 더 정확할 것 입니다.

새차를 사서 시공한지 몇 달 되는 않은 PPF가 누렇게 변하는 것을 원하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누구나 저황변 필름을 시공하길 원하지만, 저황변 필름은 일반 필름에 비해 원재료의 비용이 많이 증가하여, 시공되는 비용 역시 일반 필름에 비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 사용을 감안 한다면 저황변 PPF의 시공이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성능 평가는 각 필름 별 평균적 수치를 기준으로 단순 비교를 위한 자료로, 실제 시공시 브랜드/작업방식/운행 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 어떤 사람들은 '무황변PPF'라고 얘기 하기도 하는데, 결론은 무황변 PPF는 없습니다. 단지 얼마만큼 필름이 '황변이 오는 속도를 더 늦출 수 있는냐' 하는 것이지 흔히 무황변 PPF라고 칭하는 모든 제품들이 '저황변 PPF'라고 이해 하시면 될 것 입니다. 또 어떤 브랜드는 PPF시공후 '우리는 X년 황변을 보증 한다' 라고 얘기하는데... 이 역시 해당 업체가 정말 말한 기간 뒤에도 같은 자리에서 영업을 계속할 생각이라면 이러한 얘기를 하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PPF는 시공과 동시에 황변이 시작되기 때문에...

2. 셀프힐링 계열의 필름인지, 방오 계열의 필름인지...

흔히들 소비자들이 PPF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것 중에 하나가 'PPF는 다 똑 같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투명의 필름이 다 똑같아 보이지만... 우리가 자동차에 때가되면 갈아주는 엔진 오일에서도 자동차의 엔진출력과 연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디젤전용과 가솔린전용으로 나뉘듯이... PPF도 차량의 색상, 시공범위, 용도, 심지어는 오너의 차량관리 습관에 따라서 시공 적합한 필름이 나누어 지며, 이중 대표적 하나가 검정색이나 어두운 계열 색상의 차량에 적합한 스크레치 자가복원 기능의 '셀프힐링 계열의 필름' 이고, 다른 하나는 필름 표면의 오염을 방지하여 흰색이나 밝은 색 차에 적합한 방오 계열의 필름' 입니다.

이러한 구분은 전문적으로 PPF를 시공하는 업체가 아니고는 잘 모르는 내용일수 있어, 실제 시공점이 얼마나 전문성이 있는가를 판단하는 좋은 기준이 될수 도 있습니다.

참고 : 만일 브랜드간 PPF를 비교할 경우, 이러한 구분 없이 단순히 비교 평가하는것은 '승용차와 SUV를 단순 비교하는것과 같다'고 할수 있을 것입니다.

3. 화학 물질 저항력을 가지고 있는지...

PPF는 시공 후 관리가 더 방법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상 우리는 도로를 주행하면서 많은 오염물질에 노출이 되고 이것들은 제거하기 위해 세차를 하다 보면, 흔히 세차장에서 사용하는 여러 강산성의 화학제품들에 의해 PPF의 표면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손상은 PPF의 표면 광도를 저하시켜 시각적으로 이러한 증상이 발생되는 주요 이유는 필름 표면의 코팅층이 화학 물질 저항력이 낮아 발생되는 경우로 지속적인 관도 유지와 자동차의 가치를 생각한다면 화학물질 저항력을 가지고 있는 PPF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 광도와 선명도가 어떤지...

자동차 도장은 원래 고유의 필(표면의 불규칙한 도장 레벨링으로 발생하는 어른거림)을 가지고 있지만, 때로는 PPF 시공 후 보기가 거북할 정도로 필이 심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필름이 가지고 있는 필에 의해 도장의 필과 함께 어우러져 더욱 심한 필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PPF고유의 기능성이 선택의 우선적 조건이라면, 필과 광도는 PPF를 시공한 후 괜히 했나 하는 생각을 하게하는 첫 번째 기준 입니다. 때로는 고가의 자동차에 PPF를 시공하는 오너들은 기능성 보다 이 부분을 선택의 우선적 기준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PPF는 이것이 한 것인지 안 한 것인지 구분이 안될 정도의 투명함과 고유의 광도를 갖는 것이 자동차의 고유의 색상과 광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더욱 차량의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광도와 선명도는 반드시 전문 시공점에 방문하여, 여러 제품들과 직접 육안으로 비교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5. 해당 제품/브랜드가 국내에서 판매된지 2년이상 되었는지, 그리고 시공 후 '시공확인서'를 발급해 주는지

해당 제품/브랜드의 필름이 국내에서 시공된지가 얼마나 되었는지, 그리고 이것이 여전히 시공 되어지고 있는지는, 해당 제품에 대한 내구성을 판단하는데 있어 가장 손쉬운 방법 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4계절을 가지고 있어, 다른 어느 나라에 비해 기후변화의 영향이 크고, 이는 단순하게 덥고/추운 나라의 기후조건으로 만들어진 필름과는 맞지 않은 부분이 많으므로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전문 시공점을 통해 해당 제품이 시공되어 졌는지는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일 것 입니다.

또한 PPF는 투명의 우레탄 필름을 입히는 작업이다 보니, 실제 시공 후 이것이 무엇으로 시공되었는지를 확인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보다 신뢰를 주기 위해 전문 시공점에서는 브랜드와 시공 업체의 이름으로 시공 제품에 대한 '시공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으며, 이는 이후 차량 파손의 사고 발생시 PPF시공에 대한 보상을 받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